꾸준히 공부하는 개발자

[AWS] Route53 (ec2와 연결) 본문

AWS

[AWS] Route53 (ec2와 연결)

kauboy 2019. 11. 9. 14:29

Route 53

route 53은 대표적으로 세가지 장점이 있는데

(1) 지연시간 기반 연결(Latency Based Routing)

이것은 도메인 하나에 각 지역별로 가장 빠른 곳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접속자하는 사용자가 전세계 어디서든 가장 반응이 빠른 네임서버로로 연결해주는 아주 훌륭한 서비스입니다.예를들어 사용자의 웹사이트 접속 지점이 대한민국이라면 서울의 리전에 있는 네임 서버로 연결하고 LA에서 접속하면 캘리포니아 리전으로 연결하여 접속 지역에 맞추어 접속 속도를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서비스로써는 GeoDNS가 있는데 GeoDNS는 접속하는 지역에 따라서 가장 가까운 곳으로 접속 할당을 해주는 것입니다.

(2) 속도가 아주 빠른 유료 DNS 기반

일반적으로 한국의 도메인 주소 서비스 업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네임서버는 대부분 4개 이하로써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해당 호스팅사에서 트래픽이 증가하면 네임서버 연결 단에서 먼저 시간 지체(Latency)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Route 53 에서는 해당 지역 리전의 가용 영역(Avaiable Area)에서 작동되는 수 천대의 네임서버에서 서버로드가 가장 작은 무작위 순서를 정해 할당하므로 네임서버의 동작 속도가 무척 빠릅니다. 즉, 비용을 지불하므로서 빠른 속도가 보장되는 것입니다. 다보리에서는 해당 비용부분을 감수하고 웹사이트 속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Route 53 네임 서버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헬스 체크와 Fail Over

Route53은 자체적으로 Health check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하나의 DNS 명에 대해서 여러개의 IP 주소를 반환할 수 있는데, 해당 ip의 서버의 상태를 체크해서 장애 상태인 경우에는 네임서버의 리스에서 제외하고 있다가 장애가 복구 되면 다시 리스트에 추가하는 형태이므로 웹서버의 셧 다운타임을 최소로 하고 웹 사이트 반응 속도를 최대로 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제공합니다.

route 53 설정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은 route53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domain을 사야 한다. 필자는 호스팅 Kr 에서 1년에 만원주고 도메인을 하나 구입하였다.

도메인을 산 후에 네임서버 주소변경을 신청한다.

image.png

이제 여기에 route53 에서 생성한 호스팅

image.png

NS 값을 4개를 넣어준다.

image.png

그 후 route 53 에 장점인 여러개의 ip 로 도메인네임을 가질 수 있는데
레코드세트 생성을 통해 값에다가 ec2의 ip 값을 넣어주면 ec2와 route53 이 연결된다.

image.png

참고 : https://www.symphonysoft.co.kr/aws-route53-name-server-change/

Comments